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언컨택트 사회(앞으로 다가올 미래.txt)

다가올 미래, 언컨택트 사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 사회가 급변하고있다. 코로나에 감염된 사람들은 격리되어 치료를 받고,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들은 2주동안 자가격리에 들어간다.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불확실한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큰 충격에 빠져있다. 회사는 한번도 해보지 않았던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모든 학교의 개학 및 개강은 연기되었다. 뉴스에는 기업이 흔들리고 유가가 폭락한다는 기사가 매일같이 쏟아져나온다. 가장 무서운 것은 코로나19는 아직 진행중이며, 이제 유행하기 시작한 국가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가. 또 어떤 미래가 펼쳐질까.

2020년을 살아가면서 앞으로의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예측해볼 필요가있다.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는 유발하라리의 말처럼 정말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는것일까.
나는 앞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는 계속 유지되면서, 개인 위생이나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 것 같다. 본능적으로 생존에 필요한 방법으로 진화하듯이 비대면 방식의 플랫폼이 더욱 활성화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생존경쟁에서 뒤쳐질 것이다. 개인방송, 인터넷,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사람들의 소통이 더욱 활발해지고, 가상현실 등 새로운 방식의 플랫폼이 개발되어 온라인상에서의 인적, 물적 교류가 훨씬 더 증가할 것 같다. 매일 출근하는 회사원으로서 재택근무가 더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도 있다.

지난주에 근처 호수공원에 갔는데 1주일 전만 해도 집안에 갇혀 있던 사람들이 슬슬 경계심을 풀고 공원에 산책하러 나오기 시작했다. 유명한 벚꽃길과 식당, 카페엔 예전처럼 인파로 꽉 차있었다. 대형마트에도 사람들이 북적북적했다. 대부분이 마스크를 끼고 나오긴 했지만 긴장감이 어느정도 풀린 모습이었다.
앞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이 사태가 최대한 이른 시점에 종식되길 바랄뿐이다. 경제도 잘 회복되어 모두가 행복해지는 날이 얼른 왔으면 좋겠다.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피엔스 요약(Sapiens.jpg)  (1) 2020.06.01
넛지 뜻(Nudge.jpg)  (1) 2020.05.24
총균쇠 요약(Guns,Germs and Steel.jpg)  (0) 2020.05.17